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읽기교육에서 상향식과정 상향식모형 하향식과정 하향식모형 상호작용과정 상호작용모형 어떤특징 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한국어 읽기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읽기교육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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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각 10점, 총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문자 언어의 교육 시기에 대한 상반된 주장으로 성숙주의 관점과 발생적인 관점을 들 수 있다. 성숙주의 관점에서는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도 인간의 신체 발달과 마찬가지로 때가 되면 저절로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형식적인 교육을 받기 전에 문자를 가르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다.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문자를 가르치는 것은 학습의 부담만 가중하는 결과를 낳는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의 지도는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적절한 시기(6.5세)를 기다렸다가 그 때가 되면 시작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는 문자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 성숙을 준비시키는 활동이 중요하게 된다. 이와 상반된 관점으로 발생적인 관점이 있다. 발생학적 관점에서는 형식적인 교육을 받기 이전에도 문자를 배울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이들은 읽기나 쓰기의 학습이 형식적 교육을 받기 이전에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발생이라는 말은 문자의 습득이 계속적인 학습의 과정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유아가 인쇄 글자에 관심을 보일 때 글자의 이름이나 글자와 음성의 관계 이해에서 어른들의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바로 그 때가 문자 교육의 적절한 시기가 된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1) 상향식 과정(상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2) 하향식 과정(하향식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 3) 상호작용 과정(상호작용 모형)으로 글을 읽는 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상향식 과정 상향식 모형 특징 설명
2. 하향식 과정 하향식 모형 특징 설명
3. 상호작용 과정 상호작용 모형 특징 설명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1. 공용,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강현화∙이미혜(2020),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3. 강현화∙김미옥∙김제열∙우인혜∙이숙(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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