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요

by 멈춘그대 2023. 8. 31.
반응형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요

 10월 1주-4주 보육일지 주간 만.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 요
놀이주제
움직이며 놀이해요 1
예상놀이
선선한 가을을 만나요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가을이 되어 선선해진 날씨의 변화를 경험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선해진 가을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가을 풍경 사진 위를 점프해요
개천절 (휴원)
---------------------------------------
[쌓기]블록으로 가을 나들이 길을 만들어요
--------------------------------------
[역할]가을 소풍을 가요
----------------------------------------

[언어]동화 ʻ가을 소리를 들어요ʼ

[음률]새 노래 ʻ낙엽을 밟으며ʼ 들으며 낙엽으로 놀이해요


[미술]나뭇가지로 만든 얼굴


[감각/탐색]낙엽에 끈을 끼워요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유괴란 무엇일까요?
-------------------------------------------
[비상대응훈련] 영유아 돌연사 발생 시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가을바람에 풍선을 날려요
[바깥놀이]스카프를 흔들며 가을바람을 느껴요
[대체]가을 풍경 사진 징검다리를 건너요
----------------------------------------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가을 풍경 사진 위를 점프해요
바닥에 붙은 가을 풍경 사진을 발견한 영아가 등원 길에 본 나무의 모습을 떠올려 이야기하며 가을 풍경에 관심 갖고 탐색을 시도하였다. 어떤 자연 풍경이 마음에 드는지 질문하니 빨간색 나뭇잎이 마음에 든다고 말하고 원하는 사진 위로 이동하며 신체 움직임이 나타났고 멀리 떨어져 있는 사진 위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다가 점프를 하며 각 사진 위로 움직여보는 모습을 보였다. 한 영아는 자발적으로 움직임을 시도하며 사진 위를 이동해보기도 하였다.
[쌓기]블록으로 가을 나들이 길을 만들어요
블록에 가을 나무 사진을 붙여 제공해주었더니 블록을 꺼내던 영아가 사진을 발견하고 사진이 붙은 블록을 모두 꺼내어 매트 위에 나열하였다. 한 영아가 나무는 서 있다고 이야기하며 블록을 세우려고 함. 영아들이 나무의 모습을 떠올리며 블록을 나란히 세워 가을 길을 구성해보고 영아가 블록 길을 따라 걸으며 소풍 왔다고 이야기하면서 매트에 앉아 편안히 쉬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자연스럽게 나들이 놀이와 연계되어 이루어졌다.
[역할]가을 소풍을 가요
쌓기놀이 영역에서 블록으로 만든 가을 길 옆에 앉아 소풍을 왔다고 이야기하는 영아들이 보였다. 소풍을 갈 때 무엇을 챙겨야 할지 질문하며 영아들의 소풍놀이 시 필요한 자료를 직접 준비하여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고 맛있는 간식을 먹을 거라고 이야기하며 역할놀이 영역에서 음식 모형을 그릇에 담아 블록 길로 가져왔다. 영아들이 소풍을 갈 때 필요한 것을 놀잇감으로 표현해보며 소풍놀이가 더욱 확장되어 이루어졌다. 가방에 담아 소꿉놀이에 활용하기도 하며 흥미가 지속되어 내일은 나뭇잎을 소꿉놀이 도구로써 놀이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한다.
[바깥놀이]가을바람에 풍선을 날려요
바람이 불어올 때 가을바람이 분다고 이야기해주어 영아가 바람이 불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왔고 풍선을 잡고 움직일 때 바람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날리는 풍선을 보고 바람이 분다고 이야기하며 바람과 풍선의 움직임 관계를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개천절 (휴원)

언어]동화 ʻ가을 소리를 들어요ʼ
동화 장면을 보며 가을의 모습을 살펴보는 영아들에게 가을바람이 불면 어떤 소리가 날지 질문하며 가을에 들을 수 있는 소리를 탐색해보도록 도왔다. 교사가 들려주는 소리를 듣고 비슷한 발음으로 소리 내어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영아는 소리 내기에 관심을 보이며 책장을 넘겨 자신이 알고 있는 자연물을 가리켜 자신이 내고 싶은 소리로 표현해보았고 꼭 정해진 의성어가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한 영아는 동화 속 그림과 똑같은 사물을 교실에서 찾아보며 동화에 관심을 가졌다. 새로운 동화나 자료에 관심이 높은 영아들이라 새 동화에 집중하여 장면을 탐색해보았는데 가을 날씨가 표현된 그림을 보며 교실에 게시된 가을 날씨 사진을 가리키며 똑같다고 표현하였다.
[음률]새 노래 ʻ낙엽을 밟으며ʼ 들으며 낙엽으로 놀이해요
나뭇잎 모형을 충분한 양만큼 준비해 바닥에 뿌려주었다. 영아는 바닥에 놓인 나뭇잎 모형에 관심을 보이며 밟아보았고 나뭇잎 위에 서 있는 느낌에 대해 질문하니 좋다고 이야기하며 점프를 하기도 함. 낙엽과 관련된 새 노래에 흥미를 보이며 나뭇잎을 밟아보았다.
[바깥놀이]스카프를 흔들며 가을바람을 느껴요
바깥놀이 시 불어오는 가을바람을 느껴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며 스카프를 흔들어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몇몇 영아는 스카프를 친구 얼굴에 덮었다가 떼며 까꿍 놀이를 시도하며 관심을 보였다. 영아들의 흥미에 따라 까꿍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반영]역할-월요일의 놀이 흥미를 반영해 나뭇잎 모형을 역할놀이 영역에 비치해주었다. 영아들은 냄비 모형을 꺼내 그 안에 나뭇잎을 가득 담고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 요리하는 흉내를 내었다. 자신이 만든 요리를 떡국이라고 말하며 요리 재료로 활용하는 창의적인 모습이 관찰되었다.

[미술]나뭇가지로 만든 얼굴
바깥놀이 시 주워온 나뭇가지를 얼굴 도안 위에 올려 얼굴을 구성하는 놀이를 해보고 영아는 나뭇가지를 만지더니 까끌까끌하다고 이야기하며 나뭇가지를 만진 촉감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단순히 끼적이는 미술놀이가 아닌 추상적일 수 있는 놀이여서 여아들의 선호도가 달랐지만 영아에 따라 나뭇가지로 얼굴의 눈, 코, 입을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나뭇가지로 얼굴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는데 얼굴형만 있는 빈 도안에 나뭇가지로 얼굴을 표현하는 것은 영아의 수준에 조금 어려웠던 것으로 평가되어 얼굴 도안에 눈, 코, 입 형태를 추가로 스케치해 제공해주었다. 영아는 각 얼굴 부분에 어울리는 나뭇가지를 위에 올리며 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얼굴을 꾸며보았다.
[감각/탐색]낙엽에 끈을 끼워요
낙엽 그림을 제공해주니 단풍잎이라고 이야기하며 가을 자연물을 본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하고 그림을 탐색하던 중 테두리에 있는 구멍을 발견한 영아가 구멍을 손으로 만지며 관심을 보였다. 끈을 끼우는 모습을 보여주자 직접 해보고 싶어 하였으나 구멍이 작아 끈을 끼우기 어려워하고 이에 구멍을 더 크게 뚫어주어 영아가 끈 끼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대체]가을 풍경 사진 징검다리를 건너요
비가 내려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 가을 풍경 사진을 바닥에 일렬로 붙여주었는데 영아는 사진이 붙은 위치를 인지하고 사진 위를 밟아 이동하려고 하였다. 영아의 수준에 따라 사진 간격이 넓은 길도 추가로 제공해줌. 영아들은 다리를 더 넓게 벌려 사진 위를 이동하려고 하며 신체를 조절해보았다.
주평가

하늘이 높고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가을 날씨가 느껴지는 요즘, 영아들이 등원 시 선선해진 날씨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에 영아들이 가을이 되어 선선해진 날씨를 느껴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놀이를 지원해주려고 노력하였다, 다양한 가을 풍경 사진을 놀이자료로 활용해 영아들이 놀이 중 가을 풍경과 가을의 모습을 느껴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한 주 동안 가을 날씨를 느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놀이를 경험해보았는데 아무래도 바깥에서 실제로 가을 날씨를 느끼는 경험이 더 많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에는 바깥놀이를 더 충분히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가을 자연물의 모습 또한 관심 갖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한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https://youtu.be/qszIbFleqn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