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사회학 공통.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사회학 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였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
2) 한국어교육 내용
3) 부모교육 진행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국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도 이런 교류를 통해 자본·문화·인적자원 등 다양한 요소들이 활발하게 이동하면서 다양성이 증가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3D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 현상 등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 유입이 활발해졌다. 최근에는 한국문화(주로 K-POP, 한국 드라마 등)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외국인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증가하는데,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그 중 특히 언어가 가장 큰 문제인데 이는 언어가 부족한 경우 학교 교육에서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고 교우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교육 문제에 있어서 결혼 이주 여성인 어머니가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자녀는 학령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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