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보육일지] 6월 보육일지 만 3세 6월 1주-4주

by 멈춘그대 2024. 6. 2.
반응형
보육일지] 6월 보육일지 만 3세 6월 1주-4주
 
 만3세 6월1주-4주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놀이주제
함께하는 우리 동네
예상놀이
우리 동네 사람들
교사의 기대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 가지고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아보며 이웃과 함께하며 사이좋게 지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우리 동네에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아름다운 우리 동네
[역할]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미술]점토로 만든 우리 동네 사람들

[언어]이웃에게 편지를 써요

[수조작]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과학]자석으로 만든 이웃인형

[음률]ʻ정다운 이웃ʼ 음악에 맞춰 리본 막대로 춤추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교통안전] 빨간불! 초록불! 신호등을 보고 건너요
[동화]우리 동네 사람들
[요리]나는 우리 동네 한식 요리사
[새노래]정다운 이웃
[이야기]이웃과 사이좋게 지내요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사진사가 되어 동네 모습 촬영하기
[바깥놀이]경비원 아저씨를 만났어요
[대체]이웃과 반갑게 인사를 해요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낮잠 및 휴식
개별 이불을 준비하기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아름다운 우리 동네
원 주변의 동네를 블록으로 구성하였다. 대표적인 거리나 누구나 아는 건물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우리 동네에서 만난 사람들의 모습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완성된 아름다운 우리 동네에 이름표를 적어주길 원하는 유아가 있어 추후 우리 동네 이름표를 만들기로 하였다.
[역할]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유아들과 평소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역할놀이를 해보았다. 만나는 사람마다 다른 인사말과 행동들에 관해 알아보며 이웃 간에 지켜야할 예절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유아들과 함께 역할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미리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바깥놀이]사진사가 되어 동네 모습 촬영하기
폴라로이드와 핸드폰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를 모두 준비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를 탐색해보고, 사진 찍어볼 수 있도록 도왔다. 유아들은 자신이 찍고 싶은 동네 모습을 자유롭게 사진으로 남기며, 사진사 직업을 경험해보았다. 유아들이 찍은 사진은 모두 교실에 게시하여 동네에 대한 흥미는 물론, 사진사에 지속해서 관심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활동 전에 동네 사람들과 주고받는 바른 인사말을 알아본 후 산책 활동을 하며 만나는 우리 동네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어보았다. 먼저 인사를 건네기 어려워하는 유아가 많아 교사와 유아들이 모두 함께 인사를 건네보았다.

[미술]점토로 만든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점토를 이용하여 우리 동네 사람들의 얼굴을 꾸며보았다. 유아마다 서로 다른 얼굴 형태를 만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모두 동그란 얼굴이 아닌 뾰족하거나 네모난 얼굴로 꾸민 유아도 있었다. 미술 재료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우리 동네 사람들 얼굴을 꾸밀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언어]이웃에게 편지를 써요
글자 쓰기에 관심을 보이는 유아의 경우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이웃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자로 직접 써보았고, 글자 쓰기 어려워하는 유아는 그림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우체국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유아들은 완성된 편지를 이용하여 우체국 놀이를 하고 싶다고 제안하기도 하였다. 우체통 모형과 우체부 의상 등을 추가로 지원하여 유아의 새로운 놀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다.
[동화]우리 동네 사람들
친구들과 함께 우체국을 방문한 경험을 떠올리며 동화에 집중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동화를 감상한 후 우리 동네 사람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누었으며, 이 과정에서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느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동화에 등장하는 청소부, 우체부, 의사, 빵 가게 아저씨, 미용사 아주머니, 소방관, 문방구 아저씨를 유아가 직접 상황극으로 표현해 보고 싶다고 하여 오후 실내놀이 시간에 다양한 이웃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내일은 각 직업에 어울리는 자료를 추가로 지원하여 유아의 새로운 놀이가 더 확장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음률]ʻ정다운 이웃ʼ 음악에 맞춰 리본 막대로 춤추기
처음에는 노래의 리듬에 맞춰 단순하게 리본 막대를 흔들기만 했으나, 여러 번 연습한 후에는 리본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거나, 몸을 크게 움직이며 리본 막대를 움직이는 등 다양한 동작으로 표현하는 유아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요리]나는 우리 동네 한식 요리사
평소 채소를 잘 먹지 않던 유아들도 자신이 만든 음식이라는 점에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요리하는 과정에서 요리사 직업에 큰 관심을 가진 유아들은 어떻게 하면 요리사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였고, 자신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직접 요리해보는 경험을 통해 직업에 관심 가질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바깥놀이]경비원 아저씨를 만났어요
우리 원 가까이에 있는 경비 아저씨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보고, 직접 전달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으며 등·하원 시 원 주변 교통정리는 물론, 바깥놀이 시간에도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경비실 아저씨께 이번 기회를 통해 유아들과 함께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 있었다.
[반영]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은 다양한 직업과 어울리는 소품을 추가로 제공하여 유아가 여러 가지 직업군을 상황극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수조작놀이와 연계하여 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오늘 추가로 제공한 소품으로 연결하여 놀이하는 유아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과학]자석으로 만든 이웃인형
대부분 유아가 자석의 양극은 서로 당기고 같은 극은 서로 밀어내는 특성을 재미있어했다. 유아들은 자석의 양극을 반복적으로 번갈아 대며 인형의 움직임을 관찰하였고 놀이를 통해 자석의 성질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새노래]정다운 이웃
음률놀이 영역에서 여러 번 들어보았던 노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아가 어려움 없이 노래를 불러주었음. 노랫말이 짧고 간단해서 가사 말에 어울리는 율동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었고, 친구와 팀을 나눠 부르는 것도 원활하게 할 수 있었다.

[수조작]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직업의 특징에 따라 옷차림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직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유아의 경우에는 놀이를 다소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가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 도서나 영상 및 사진자료를 추가로 제공해야겠다.
[이야기]이웃과 사이좋게 지내요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 그림자료를 보며, 이웃과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하였다. 더불어 이웃을 만나면 먼저 바른 자세로 인사를 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서로 돕는 등 구체적인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였다.
주평가
한주동안 우리 동네를 주제로 한 활동이 확장되어 우리 동네 사람들과 관련된 놀이가 진행되었고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 갖고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실천하기로 약속하며 우리 동네 주제를 의미 있게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이사항

 

놀이주제
함께하는 우리 동네
예상놀이
우리 동네 사람들
교사의 기대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 가지고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아보며 이웃과 함께하며 사이좋게 지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우리 동네에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아름다운 우리 동네
[역할]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미술]점토로 만든 우리 동네 사람들

[언어]이웃에게 편지를 써요

[수조작]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과학]자석으로 만든 이웃인형

[음률]ʻ정다운 이웃ʼ 음악에 맞춰 리본 막대로 춤추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교통안전] 빨간불! 초록불! 신호등을 보고 건너요
[동화]우리 동네 사람들
[요리]나는 우리 동네 한식 요리사
[새노래]정다운 이웃
[이야기]이웃과 사이좋게 지내요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사진사가 되어 동네 모습 촬영하기
[바깥놀이]경비원 아저씨를 만났어요
[대체]이웃과 반갑게 인사를 해요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낮잠 및 휴식
개별 이불을 준비하기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아름다운 우리 동네
원 주변의 동네를 블록으로 구성하였다. 대표적인 거리나 누구나 아는 건물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우리 동네에서 만난 사람들의 모습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완성된 아름다운 우리 동네에 이름표를 적어주길 원하는 유아가 있어 추후 우리 동네 이름표를 만들기로 하였다.
[역할]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유아들과 평소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동네에서 만난 사람들 역할놀이를 해보았다. 만나는 사람마다 다른 인사말과 행동들에 관해 알아보며 이웃 간에 지켜야할 예절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유아들과 함께 역할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미리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바깥놀이]사진사가 되어 동네 모습 촬영하기
폴라로이드와 핸드폰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를 모두 준비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를 탐색해보고, 사진 찍어볼 수 있도록 도왔다. 유아들은 자신이 찍고 싶은 동네 모습을 자유롭게 사진으로 남기며, 사진사 직업을 경험해보았다. 유아들이 찍은 사진은 모두 교실에 게시하여 동네에 대한 흥미는 물론, 사진사에 지속해서 관심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활동 전에 동네 사람들과 주고받는 바른 인사말을 알아본 후 산책 활동을 하며 만나는 우리 동네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어보았다. 먼저 인사를 건네기 어려워하는 유아가 많아 교사와 유아들이 모두 함께 인사를 건네보았다.

[미술]점토로 만든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점토를 이용하여 우리 동네 사람들의 얼굴을 꾸며보았다. 유아마다 서로 다른 얼굴 형태를 만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모두 동그란 얼굴이 아닌 뾰족하거나 네모난 얼굴로 꾸민 유아도 있었다. 미술 재료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우리 동네 사람들 얼굴을 꾸밀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언어]이웃에게 편지를 써요
글자 쓰기에 관심을 보이는 유아의 경우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이웃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자로 직접 써보았고, 글자 쓰기 어려워하는 유아는 그림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우체국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유아들은 완성된 편지를 이용하여 우체국 놀이를 하고 싶다고 제안하기도 하였다. 우체통 모형과 우체부 의상 등을 추가로 지원하여 유아의 새로운 놀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다.
[동화]우리 동네 사람들
친구들과 함께 우체국을 방문한 경험을 떠올리며 동화에 집중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동화를 감상한 후 우리 동네 사람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누었으며, 이 과정에서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느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동화에 등장하는 청소부, 우체부, 의사, 빵 가게 아저씨, 미용사 아주머니, 소방관, 문방구 아저씨를 유아가 직접 상황극으로 표현해 보고 싶다고 하여 오후 실내놀이 시간에 다양한 이웃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내일은 각 직업에 어울리는 자료를 추가로 지원하여 유아의 새로운 놀이가 더 확장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음률]ʻ정다운 이웃ʼ 음악에 맞춰 리본 막대로 춤추기
처음에는 노래의 리듬에 맞춰 단순하게 리본 막대를 흔들기만 했으나, 여러 번 연습한 후에는 리본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거나, 몸을 크게 움직이며 리본 막대를 움직이는 등 다양한 동작으로 표현하는 유아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요리]나는 우리 동네 한식 요리사
평소 채소를 잘 먹지 않던 유아들도 자신이 만든 음식이라는 점에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요리하는 과정에서 요리사 직업에 큰 관심을 가진 유아들은 어떻게 하면 요리사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였고, 자신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직접 요리해보는 경험을 통해 직업에 관심 가질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바깥놀이]경비원 아저씨를 만났어요
우리 원 가까이에 있는 경비 아저씨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보고, 직접 전달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으며 등·하원 시 원 주변 교통정리는 물론, 바깥놀이 시간에도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경비실 아저씨께 이번 기회를 통해 유아들과 함께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 있었다.
[반영]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은 다양한 직업과 어울리는 소품을 추가로 제공하여 유아가 여러 가지 직업군을 상황극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수조작놀이와 연계하여 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오늘 추가로 제공한 소품으로 연결하여 놀이하는 유아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과학]자석으로 만든 이웃인형
대부분 유아가 자석의 양극은 서로 당기고 같은 극은 서로 밀어내는 특성을 재미있어했다. 유아들은 자석의 양극을 반복적으로 번갈아 대며 인형의 움직임을 관찰하였고 놀이를 통해 자석의 성질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새노래]정다운 이웃
음률놀이 영역에서 여러 번 들어보았던 노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아가 어려움 없이 노래를 불러주었음. 노랫말이 짧고 간단해서 가사 말에 어울리는 율동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었고, 친구와 팀을 나눠 부르는 것도 원활하게 할 수 있었다.

[수조작]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직업의 특징에 따라 옷차림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직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유아의 경우에는 놀이를 다소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가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 도서나 영상 및 사진자료를 추가로 제공해야겠다.
[이야기]이웃과 사이좋게 지내요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는 모습 그림자료를 보며, 이웃과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하였다. 더불어 이웃을 만나면 먼저 바른 자세로 인사를 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서로 돕는 등 구체적인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하였다.
주평가
한주동안 우리 동네를 주제로 한 활동이 확장되어 우리 동네 사람들과 관련된 놀이가 진행되었고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 갖고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실천하기로 약속하며 우리 동네 주제를 의미 있게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