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보육일지] 6월 보육일지 만 1세 6월 1주-4주

by 멈춘그대 2024. 6. 2.
반응형
보육일지] 6월 보육일지 만 1세 6월 1주-4주
 
 만1세 6월 1-4주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놀이주제
탐색하며 느낄 수 있어요
예상놀이
맛보며 느껴요 1
교사의 기대
맛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친구에게 “안녕” 하고 목소리를 내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대근육)매달린 과자를 먹어요 (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를 옮겨요
[쌓기]친구와 과일 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해요

[역할]바구니에 과일 모형 놀잇감을 담아요

[언어]과일 사진 카드 살펴보며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에게 말해요

[미술]과일 주스 손수건 염색놀이
[음률]냄비 악기로 연주해요

[감각/탐색](탐색)맛있는 채소를 먹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가정용 화학제품을 만지지 않아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돋보기로 공원에서 만난 들꽃을 관찰해요
[바깥놀이]
어린이집 주변 마트에서 과일을 살펴봐요
[대체]붕붕카 타고 채소 사진을 따라 움직여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대근육)매달린 과자를 먹어요
영아가 매달린 과자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교사는 이러한 영아의 관심을 언어로 표현해 주며 자연스럽게 놀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다양한 높이에 매달린 과자를 먹기 위해 영아가 까치발을 하거나 손을 뻗어보는 등의 움직임을 시도하였고, 영아가 성취감을 느끼며 놀이할 수 있도록 놀이 모습을 관찰하며 필요한 도움을 주었다.
[쌓기]친구와 과일 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해요
벽돌 블록에 부착된 과일 사진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영아들은 블록을 하나씩 쌓는 놀이에 흥미를 보이고 영아들은 하나씩 탑을 쌓는 놀이가 이루어진 후 블록으로 자신의 집을 만들며 블록놀이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음률]냄비 악기로 연주해요
음률놀이 영역에 냄비와 냄비 뚜껑을 제시해주었지만 영아들은 기존의 악기에만 관심을 보였다. 한 영아는 냄비로 만들어진 북을 꺼내 두드리며 소리를 내보았는데 이내 흥미가 빨리 사그라들었고 교사가 냄비와 뚜껑을 사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소리를 내며 관심을 유도해 보였지만 많은 영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다.
[바깥놀이]돋보기로 공원에서 만난 들꽃을 관찰해요
평상 시 산책 시 영아들은 자연물을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보여 이번 주에는 산책 시 돋보기를 제공해주었고 영아들은 돋보기 도구에 관심을 보였으며 교사는 돋보기를 사용하여 자연물을 관찰하는 것을 안내해주었다. 영아들은 돋보기로 자유롭게 자연물을 관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자연물을 살펴보며 "크게보여요" 라고 말하며 자신이 느낀 것을 언어로 표현해주었다.

[언어]과일 사진 카드 살펴보며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에게 말해요
영아들이 전달 보다 친숙한 사물과 그림에 대해 단어를 구사하는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과일 사진 카드를 제공해주었더니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가리키거나 교사에게 "사과". "키위" "바나나 먹었어요."라는 등 과일 이름을 정확하게 말하기도 하였다. 자신이 선호하는 과일을 자유롭게 언어로 구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반영]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고깔 장애물을 준비해 지그재그로 놓아주었다. 유니바를 건너는 데 어려워했던 영아들이 고깔 장애물 피해 이동하기는 비교적 쉽게 집중하여 지나가 보았다. 유니바를 활용해 놀이할 때는 침울해 하던 영아들이 고깔 장애물 건너기를 한 후에는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웃어보였다. 놀이를 준비할 때는 영아의 개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준비해주어야 놀이를 통해 좌절감이 아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한번 더 되새길 수 있었던 놀이였다.

[역할]바구니에 과일 모형 놀잇감을 담아요
과일 모형 놀잇감으로 소꿉놀이를 선호하는 편이어서 인지 영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구별하여 바구니에 담으며 담기 놀이가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과일 모형을 프라이팬 모형에 담아 흔들며 요리하는 놀이로 연계되었고 음식을 만들어 친구에게 먹여주는 등 음식을 만들고 나눠 먹는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신체](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를 옮겨요
숟가락 위에서 흔들흔들하는 젤리의 모습에 영아가 소리 내어 웃거나, 미소를 보이며 재미있어 했다. 영아가 젤리를 숟가락으로 떠서 옮길 때, 숟가락에서 젤리가 미끄러져서 놀이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교사가 영아마다 적절한 도움을 주어 젤리를 다른 쟁반에 옮겨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감각/탐색](탐색)맛있는 채소를 먹어요
영아가 이전에 먹어본 채소라서 그런지 거부감 없이 먹어 보는데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가 채소를 먹은 후에 맛에 대한 탐색을 언어로 표현해 보도록 격려해 주었다. 아직은 언어적 표현이 개별 발달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나서 표현이 미숙한 영아는 맛에 대한 표현을 많이 들려주고 맛에 대한 자극을 느끼는데 중점을 둘 수 있도록 했다.
[바깥놀이]어린이집 주변 마트에서 과일을 살펴봐요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 하면서 보았던 마트에 영아들과 함께 방문하였고 대부분 영아들이 마트를 가보았던 경험이 있어서 인지 교사에게 마트에서 물건을 샀던 경험을 이야기해주었다. 마트에 있는 과일 코너에서 과일을 살펴보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았다.

[대체]붕붕카 타고 채소 사진을 따라 움직여요
초미세먼지 농도 높음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놀이) 교실 바닥에 부착해 놓은 채소 사진에 영아들이 관심을 보였고, 채소를 가리키며 "이거 뭐지?"라고 말하며 궁금해 하기도 하였다. 교사는 채소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에게 채소 이름을 안내 한 후 붕붕카를 타고 자신이 좋아하는 채소를 찾아보며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미술]과일 주스 손수건 염색놀이
물감 물만 제공해 주었는데, 과일 주스를 제공해주었더니 영아도 과일주스로 함께 하는 미술놀이에 관심을 보였다. 교사가 손수건에 염색하는 방법을 안내하였지만 영아들은 손수건 염색 놀이보다는 주스에 손을 담그는 놀이를 하는 놀이에 더욱 흥미를 보여 과일 주스를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놀이로 전환하여 놀이가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해주었다.
주평가
맛과 관련된 놀이를 해보며 다양한 맛에 대한 느낌을 알고,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했다. 과일에 대한 관심이 계속 지속되면서 과일 주스에 손수건을 염색하는 놀이를 이어서 해보았다.
이번주는 맛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보았다면 다음 주에는 다양한 맛과 관련된 재료를 탐색해보며 놀이를 해볼 예정이다.
특이사항

 

놀이주제
탐색하며 느낄 수 있어요
예상놀이
맛보며 느껴요 1
교사의 기대
맛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친구에게 “안녕” 하고 목소리를 내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대근육)매달린 과자를 먹어요 (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를 옮겨요
[쌓기]친구와 과일 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해요

[역할]바구니에 과일 모형 놀잇감을 담아요

[언어]과일 사진 카드 살펴보며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에게 말해요

[미술]과일 주스 손수건 염색놀이
[음률]냄비 악기로 연주해요

[감각/탐색](탐색)맛있는 채소를 먹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가정용 화학제품을 만지지 않아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돋보기로 공원에서 만난 들꽃을 관찰해요
[바깥놀이]
어린이집 주변 마트에서 과일을 살펴봐요
[대체]붕붕카 타고 채소 사진을 따라 움직여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대근육)매달린 과자를 먹어요
영아가 매달린 과자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교사는 이러한 영아의 관심을 언어로 표현해 주며 자연스럽게 놀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다양한 높이에 매달린 과자를 먹기 위해 영아가 까치발을 하거나 손을 뻗어보는 등의 움직임을 시도하였고, 영아가 성취감을 느끼며 놀이할 수 있도록 놀이 모습을 관찰하며 필요한 도움을 주었다.
[쌓기]친구와 과일 블록으로 쌓기놀이를 해요
벽돌 블록에 부착된 과일 사진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영아들은 블록을 하나씩 쌓는 놀이에 흥미를 보이고 영아들은 하나씩 탑을 쌓는 놀이가 이루어진 후 블록으로 자신의 집을 만들며 블록놀이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음률]냄비 악기로 연주해요
음률놀이 영역에 냄비와 냄비 뚜껑을 제시해주었지만 영아들은 기존의 악기에만 관심을 보였다. 한 영아는 냄비로 만들어진 북을 꺼내 두드리며 소리를 내보았는데 이내 흥미가 빨리 사그라들었고 교사가 냄비와 뚜껑을 사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소리를 내며 관심을 유도해 보였지만 많은 영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다.
[바깥놀이]돋보기로 공원에서 만난 들꽃을 관찰해요
평상 시 산책 시 영아들은 자연물을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보여 이번 주에는 산책 시 돋보기를 제공해주었고 영아들은 돋보기 도구에 관심을 보였으며 교사는 돋보기를 사용하여 자연물을 관찰하는 것을 안내해주었다. 영아들은 돋보기로 자유롭게 자연물을 관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자연물을 살펴보며 "크게보여요" 라고 말하며 자신이 느낀 것을 언어로 표현해주었다.

[언어]과일 사진 카드 살펴보며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에게 말해요
영아들이 전달 보다 친숙한 사물과 그림에 대해 단어를 구사하는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과일 사진 카드를 제공해주었더니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가리키거나 교사에게 "사과". "키위" "바나나 먹었어요."라는 등 과일 이름을 정확하게 말하기도 하였다. 자신이 선호하는 과일을 자유롭게 언어로 구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반영]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고깔 장애물을 준비해 지그재그로 놓아주었다. 유니바를 건너는 데 어려워했던 영아들이 고깔 장애물 피해 이동하기는 비교적 쉽게 집중하여 지나가 보았다. 유니바를 활용해 놀이할 때는 침울해 하던 영아들이 고깔 장애물 건너기를 한 후에는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웃어보였다. 놀이를 준비할 때는 영아의 개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준비해주어야 놀이를 통해 좌절감이 아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한번 더 되새길 수 있었던 놀이였다.

[역할]바구니에 과일 모형 놀잇감을 담아요
과일 모형 놀잇감으로 소꿉놀이를 선호하는 편이어서 인지 영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구별하여 바구니에 담으며 담기 놀이가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과일 모형을 프라이팬 모형에 담아 흔들며 요리하는 놀이로 연계되었고 음식을 만들어 친구에게 먹여주는 등 음식을 만들고 나눠 먹는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신체](소근육)숟가락으로 젤리를 옮겨요
숟가락 위에서 흔들흔들하는 젤리의 모습에 영아가 소리 내어 웃거나, 미소를 보이며 재미있어 했다. 영아가 젤리를 숟가락으로 떠서 옮길 때, 숟가락에서 젤리가 미끄러져서 놀이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교사가 영아마다 적절한 도움을 주어 젤리를 다른 쟁반에 옮겨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감각/탐색](탐색)맛있는 채소를 먹어요
영아가 이전에 먹어본 채소라서 그런지 거부감 없이 먹어 보는데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가 채소를 먹은 후에 맛에 대한 탐색을 언어로 표현해 보도록 격려해 주었다. 아직은 언어적 표현이 개별 발달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나서 표현이 미숙한 영아는 맛에 대한 표현을 많이 들려주고 맛에 대한 자극을 느끼는데 중점을 둘 수 있도록 했다.
[바깥놀이]어린이집 주변 마트에서 과일을 살펴봐요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 하면서 보았던 마트에 영아들과 함께 방문하였고 대부분 영아들이 마트를 가보았던 경험이 있어서 인지 교사에게 마트에서 물건을 샀던 경험을 이야기해주었다. 마트에 있는 과일 코너에서 과일을 살펴보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을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았다.

[대체]붕붕카 타고 채소 사진을 따라 움직여요
초미세먼지 농도 높음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놀이) 교실 바닥에 부착해 놓은 채소 사진에 영아들이 관심을 보였고, 채소를 가리키며 "이거 뭐지?"라고 말하며 궁금해 하기도 하였다. 교사는 채소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에게 채소 이름을 안내 한 후 붕붕카를 타고 자신이 좋아하는 채소를 찾아보며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미술]과일 주스 손수건 염색놀이
물감 물만 제공해 주었는데, 과일 주스를 제공해주었더니 영아도 과일주스로 함께 하는 미술놀이에 관심을 보였다. 교사가 손수건에 염색하는 방법을 안내하였지만 영아들은 손수건 염색 놀이보다는 주스에 손을 담그는 놀이를 하는 놀이에 더욱 흥미를 보여 과일 주스를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놀이로 전환하여 놀이가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해주었다.
주평가
맛과 관련된 놀이를 해보며 다양한 맛에 대한 느낌을 알고,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했다. 과일에 대한 관심이 계속 지속되면서 과일 주스에 손수건을 염색하는 놀이를 이어서 해보았다.
이번주는 맛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보았다면 다음 주에는 다양한 맛과 관련된 재료를 탐색해보며 놀이를 해볼 예정이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