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

by 멈춘그대 2024. 5. 7.
반응형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
 
 청소년교육개론 기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청소년기의 특성인 전환기에 대해 명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명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1) 전환기란
2)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자신의 생각)

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1)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
(1) 의도성
(2) 구조성
(3) 맥락성

2)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한 이유(자신의 생각)
(1) 의도성
(2) 구조성
(3) 맥락성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1) 전환기란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에는 ‘전환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제2의 탄생기’, ‘스펀지 시기’ 등이 있다.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라는 의미로, 예전에는 과도기, 이행기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데 과도기에는 인간의 생애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가 미숙한 아동기에서 성숙한 성인기로 이행하기 위해 거치게 되는, 임시적이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한 시기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또한 과도기에는 가능하면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는 기대가 반영되어 있고, 청소년기의 고유성이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미가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그런데 생애발달단계를 성년기와 미성년기로만 구분하고 그 사이에 있는 청소년기를 과도기라고 부른다면, 에릭슨(E. Erikson)의 생애발달단계이론의 8단계 중에서 처음의 영아기와 마지막의 노년기를 제외한 유아기, 아동기, 학동기, 청소년기, 장년기, 중년기 모두가 결국 다음 단계를 위한 과도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과도기가 아니라 고유하고 독자적인 의미의 전환기로 규정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이다.

2)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자신의 생각)
청소년기를 전환기라고 부르는 것은 이 시기가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발달 단계이기 때문이다. 이 전환기적 특성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호르몬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난다. 이 시기에는 성장 호르몬과 성 호르몬의 변화가 명확하게 나타나면서 신체적 성숙이 진행된다. 이는 청소년의 행동, 감정, 인지 능력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하고, 성적 정체성과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송대영(2016), 청소년교육개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