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론4공통형 데일 Dale의 경험원추이론 유치원 만 3 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 보건교육 ASSURE 모형기반 보건교육 방법개발해보시오00 보건환경학과
보건교육방법론4공통형 데일 Dale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형 데일 Dale의 경험원추이론 유치원 만 3 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 보건교육 ASSURE 모형기반 보건교육 방법개발해보시오00
보건환경학과 보건교육방법론4공통형
1.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적절한 보건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개발해보시오. (30점)
좋은 레포트와 논문은 교수님에게 칭찬받고
높은 학점 유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되,
승진과 진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더 나아가 각 개인의 사고와 가치관,
인격형성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
건전한 민주시민의 바탕이 됩니다.
제 자료를 구입하신 분들 앞날에 건승을 빌며,
좀 더 창의적이고 훌륭한 글을 작성하는데
일조하기 바라며
학업에 큰 진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Ⅰ. 서 론
어떤 학습에 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경험하고 보는 것이 훨씬 교육적으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Edgar Dale의 "경험의 원추" 이론은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모형입니다. 이 이론은 학습 경험을 구체성에서 추상성으로 구분하여,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료가 얼마나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지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Dale은 학습 경험이 구체적일수록 학습자가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경험의 원추 모형은 학습 자료의 선택에 있어 교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며,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 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어린이들의 인지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적절한 교육 매체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단계별로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어린이들에게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재미있고 실용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보건교육방법론4공통형1.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2.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적절한 보건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개발해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1) 원추이론의 구조
2) 경험의 원추 단계
3) 경험의 원추이론의 핵심 개념
4) 학습에서 구체성과 추상성
5) 경험의 원추와 시청각 교육
2.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적절한 보건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개발해보시오. (30점)
1)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2)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3)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교육 방법, 매체, 자료 선정)
4) Utilize Media and Materials (교육 매체와 자료 활용)
5)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참여 유도)
6) Evaluate and Revise (평가 및 수정)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17, 교육연구,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이은경(2022).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의 임상간호사 건강증진행위 모형구축, 가천대학교 대학원.
-배상수(2016).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