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의 특성함축표현한 개념중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란 무엇이며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 청소년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의 특성함축표.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의 특성함축표현한 개념중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란 무엇이며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 청소년 청소년교육개론1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인간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대단히 빠르게 성장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런 특징들은 이시기를 아동기와 구분 지어 주기도 한다. 체중과 신장의 급격한 성장은 성적 성숙의 시작을 알리고 이런 사춘기의 발달적 변화는 전환기로서 성인기의 모든 활동의 기반을 이룬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란 말이 있듯이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훨씬 교육적 효과가 크다. 따라서 요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체험학습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체험학습은 그 어떤 책보다, 그 어떤 설명보다 현장에 한번 가서 체험을 해보면 영원히 잊지 못할 확실한 지식을 갖게 된다. 지식만이 아니라 관심과 함께 학습의 즐거움도 같이 갖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렇게 현장체험학습은 학습동기를 스스로 유발시키며 호기심에 의해 나름의 학습과제를 설정하고 다양한 자극과 반응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가며 학습현장의 상황과 연계하여 지식의 기억을 장기화하고 삶의 생활방식까지 터득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1) 전환기 특성 (1) 신체적 변화 (2) 심리적 변화 (3) 사회적 변화 (4) 학업 및 직업 선택 (5) 위험 행동 (6) 정체성 탐색 2) 나의 생각 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 2)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 기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21,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기 자기중심성 -강태중, 외(1996). 새 학교 구상 좋은 학교의 이념과 그 구현 방안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기석(1987), 문화재생산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인경, 200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서봉연, 201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 청소년연구원.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