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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소리

공정거래법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물 자동자 타이어 시장에서 A~G 회사 중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되는 사업자를 고르시오.

by 멈춘그대 2024.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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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법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물 자동자 타이어 시장에서 A~G 회사 중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되는 사업자를 고르시오.

 방송대 출석수업 과제 공정거래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공정거래법 과제물 완성본(견본)

주제① : 독점 자체가 금지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기술하시오.(10점)
주제② : 자동차 타이어 제조시장에는 7명의 사업자가 있다.
⋅ A의 시장점유율 : 35%
⋅ B의 시장점유율 : 20%
⋅ C의 시장점유율 : 5%(C는 A의 계열사이다.)
⋅ D의 시장점유율 : 5%
⋅ E의 시장점유율 : 15%
⋅ F의 시장점유율 : 10%
⋅ G의 시장점유율 : 10%
시장지배적 사업자 정의 및 요건(10점)
A ~ G 회사중 자동차 타이어 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되는 사업자를 고르시오.(10점)주제① : 독점 자체가 금지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기술하시오.(10점)
주제:독점 자체가 금지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해 기술하시오.
독점시장이 완전경쟁시장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공급자가 마켓파워(Market power)를 갖는다는 점이다. 마켓 파워를 갖는다는 것은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완전경쟁시장은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활동하는 우수한 경쟁기업들이 있는 반면, 독점기업은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예를들어, 마이크로소프트社는 윈도우 XP를 10만원에 팔 수도 20만원에 팔 수도 있는 힘이 있다. 반면, 완전경쟁시장에서 사과를 파는 경우 사과 값을 2배로 올리는 순간 모든 소비자들이 다른 사과가게로 가버릴 것이다. 내가 파는 사과와 다른 사람이 파는 사과가 큰 차이가 없고, 시장 내에 무수한 경쟁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위도우의 경우는 가격을 2배 올리더라도 당장 대체할 다른 제품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기가 생각한 것보다 너무 비싸서 못 사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울며 겨자먹기로 구매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독점기업은 가격을 어떻게 임의로 정할 수 있을까? 왜 독점기업은 마켓 파워를 갖게 될까? 그것은 다른 경쟁 기업이 진입할 수 없게 만드는 어떤 장벽, 진입장볍(Entry barrier)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진입장벽은 다음의 3가지에 의해 구축된다.
첫째, 자연독점이다. 한국통신(KT)의 초고속 인터넷 통신을 생각해보면 처음 초고속 인터넷 망을 구축한 회사는 한국통신(KT)밖에 없다. 그리고, 케이블망을 설치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지만 설치 후부터는 사용자가 늘수록 평균 생산비가 급감한다. 케이블 설치에 든 거대한 고정비용이 많은 사용자에 의해 분산된다. 어느 단계를 지난 뒤부터는 한국통신(KT)이 초고속 인터넷 통신을 제공하는 데 소요되는 평균비용은 아주 낮은 수준이 된다.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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