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청소년상담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2

by 멈춘그대 2024. 4. 8.
반응형
청소년상담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2
 
 청소년상담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청소년상담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2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로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counseling)의 어원은 라틴어의 Consulere로 이 말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상담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해야 하는가? 상담의 개념에 대해서는 선행 이론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종합적인 정의를 내려본다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한다. 즉,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도움을 원하는(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상담결과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 변화는 당연히 발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상담은 필연적으로 도움을 추구하는 내담자(helper→student, counseler, claient),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helper→teacher, counseler, therapist),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담관계(helping relationship),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나 기법 등 구성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 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상담 사업이란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부부갈등, 부모․자녀간의 갈등, 형제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에 봉착해 있지만 부모와 자녀들이 그들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을 때, 가족관계를 개선하여 가족 해체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돕는 서비스의 한 방식이다.
청소년에 관한 상담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간적인 면에서 친숙하고, 공감대 형성을 하는 것도 중요하며, 청소년 상담이 잘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실력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절대로 필요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상담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1) 신뢰성 확립
2) 이해와 공감
3) 진단과 평가
4) 지원과 자원 제공
5) 문제 해결과 자기 개발 지원
6) 초기 예방 및 교육

2. 청소년상담자의 자질
1) 청소년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3. 청소년 상담에 있어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 해결과 자기 개발 지원- 자질과 그 이유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 2021,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계현 외,202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청자,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
-이현림, 2020, 진로상담, 양서원
-한상철 외, 청소년심리학(2016). 교육과학서.
-하혜숙·장미경(2017). 청소년상담. KNOUPRESS.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