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

by 멈춘그대 2024. 4. 22.
반응형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3개)(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우리는 음악적인 재능이 음악적인 행위로 표현되는(연주, 작곡) 부분에 대하여 알 수 있지만, 음악성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나오는지에 대한 심리적인 부분에 대하여서는 무관심 해왔었고, 인간의 음악 심리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음악 교육목표로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성을 기른다`는 말을 많이 한다.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단순히 음악적 기능의 전수라고 한다면 음악성이 그렇게 복잡하게 여겨지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음악교육의 입장에서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음악성을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음악 교사는 학생이 음악적으로 재능이 있는지에 대하여 항상 생각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들은 음악적 능력의 심리학적 구성 개념에 대해 초점을 맞추게 된다. 우리가 교육의 입장에서 음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음악성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할 것이며, `인간의 음악성을 어떻게 규정지을 수 있는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유아기 어린이들이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 등의 공교육기관과 놀이방, 예체능 학원 등과 같은 사설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한 기관들에서는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가하면, 학원 나름대로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음악교육이 지능과 감성발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 발표들이 있은 후, 음악교육은 다른 어느 나라에 뒤지지 않는 학부모들의 관심거리이다. 그렇기에 유아교육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교육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음악교육을 볼 때 일반 유치원이나 유아원, 어린이 집 등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보다는 가창 위주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순한 악기 교육이나 체계적이지 않은 리듬 교육에 한정되어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설 예체능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기능 위주의 악기 교육과 이론 중심의 획일화된 음악교육에 치중되어있다. 그 외 일부 유아 음악교육 전문 기관에서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그것은 일부에 그칠 뿐 일반화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일부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의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기에 우리의 문화에 적합한 토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음악교육3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계획안 총 3개)(15점)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 개념
2) 계획안 1: 리듬 노래부르기
3) 계획안 2: 음악 감상활동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3개)(15점).
1)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활동
2) 악기활동을 통한 음악활동
3) 음악과 스토리텔링의 통합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2016), 영유아음악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김영현(200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명순. 조경자(2009)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이영, 유애열 (2004).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영, 전인옥, 김온기(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교문사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2009)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