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by 멈춘그대 2023. 10. 18.
반응형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유아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은 극진하여 그런 추세에 발맞춰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도 다수 나오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있어 나무조각, 헝겊, 조개껍데기 등을 활용하여 교육시키는 방법은 일반 정규교육에 비해서는 굉장히 획기적인 것으로 감성교육 중의 하나일 것으로 여기어 진다 그런 교육을 주장한 학자가 슈타이너이며 그는 발도르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학에 있어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원리
3) 나의 제언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교육관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나의 제언

3.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 2015, 교육이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강혜경(1998).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현주(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접근법의 프로젝트 교수전략 비교,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노의(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누리.
-윤선영,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2002
-이재경(200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유아미술교육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
-전명자·한금희(1996).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실제와 제안점.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연수회 자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