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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1번 문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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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자료입니다. 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3. 각각의 교육 목표와 함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 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 3)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 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 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 ④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제도주의 2) 제도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 3)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 ①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 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 ④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 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 잔여주의는 가난과 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 귀속시키고, 이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로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존하도록 보는 것을 의미한다. 잔여주의는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을 일부 국민에 한정하여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입장을 취하는데,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비롯된 선택적인 접근 방식으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국민에게만 지원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잔여주의의 주요 목표는 국민의 최소한의 생활 보장이며, 이는 근본적인 빈곤을 완전히 해소하는 것보다는 국민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접근 방식이다. 하지만 잔여주의는 사회적 불평등을 고려하지 않고,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무시를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만 의존하는 것은 사회적인 공정성과 평등에 대한 고려를 간과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 잔여주의적인 입장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는 최소한의 생활보장, 자립의 기반을 제공, 선택적 사회복지의 지원, 그리고 사회적 연대의 강화로 제시될 수 있다. 우선 노인무료급식 사업은 노인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저소득층 노인은 종종 경제적으로 취약한 그룹에 속하는데, 이들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함으로써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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