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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시오0 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통치이념.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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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시오0 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시오.(배점 5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한민족 최대비극인 6*25전쟁으로 인한 남북한의 정권이 들어서자 북한의 김일성은 북한주민으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사상적인 구심점이 필요하였다. 사상은 단순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쉽게 적은하고 이해가기 쉬어야 국민들이 동조하고 따르게 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주체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에서 주체사상은 왜 중요한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듯이, 북한 사람들은 주체사상을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예컨대 주체사상은 최고 권력기구인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이며 정부의 지도적 지침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 전에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가 당의 최고강령으로 선포되었다. 주체사상은 ‘사람이 주체다’ 즉, 인민이 모든 사회 국가를 이끌고 가는 주체 주인공이란느 뜻이다. 인민이 모든 것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가 북한 사회 강성대국을 이루자 하는 의미다. 이를 확대해석하면 인민위해 있는 김일성이 정치*경제*군사 등 모든 분야의 주체로서 북한 사회를 이끌고 나간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궁극적인 이상향으로 제시되는 공산주의사회도 모든 인민이 수령의 뜻대로, 즉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살아가는 사회로 묘사되고 있기도 하다. 달리 말하자면, 주체사상은 북한 사람들의 삶의 의의, 삶의 존재 양태, 삶의 목표이며, 모든 대내외 정책과 심지어 일상생활까지도 그것에 기초한 것으로 주장되고 있다. 실제로 그러한지 여부는 더 깊이 따져 보아야 할 것이지만,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 전체를 좌우하고 또 결정짓는 것으로 주장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만일 우리가 북한 사회를 그 내적 논리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평가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주체사상을 먼저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북한의 통치이념 2. 북한의 역사서술 3. 북한의 문예이론 특징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17, 북한의사회와경제, 북한의 통치이념 -김성철, 김정일의 퍼스낼리티, 카리스마, 통치스타일, 통일연구원, 2006. -김진환. “김정은 시대 지배이데올로기의 특징과 전망: ‘김일성주의’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로. 북한연구학회보 제17권 제2호 (2013) -박선원. 김정일시대 북한의 변화. 한국정치학회보 제36권 제3호, 2002 -손영수.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는 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의 혁명적 계승이며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의 심화발전. 철학연구 4, 2012. -정영철. “주체사상의 순수 이데올로기화와 새로운 실천 이데올로기의 등장. 한국과 국제정치 제 31권 제3호, 2015. -양재인 외, 북한의 정치이념 : 주체사상,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0. -조형창·리준하, 신문학,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2002.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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