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소리

만4세 3월 주간보육일지 1주-4주

by 멈춘그대 2024. 3. 17.
반응형
만4세 3월 주간보육일지 1주-4주
 
 만 4세 3월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4세 3월 주간보육일지 1주-4주
 

놀이주제
약속
예상놀이
선생님
연령
만4세
실시기간
3월2주
교사의 기대
우리 원에 계신 선생님들께 관심을 가지고 역할에 대해 안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 이름 이야기하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선생님이 사용하는 공간 구성하기
[역할]우리 원 선생님이 하는 일.

[미술]선생님에게 필요한 물건 만들기

[언어]친구에게 편지를 써요
[과학]친구와 그림자놀이

[음률]친구의 웃음소리 리듬 악기로 표현해요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안전]
약품 상자가 궁금해요
[이야기나누기]
우리 반 선생님 큐앤에이
[동시]함께 놀이하자 친구야
[새노래]
병아리 교실.
[과학] 우리 원의 반려동물
11:10~12:30
바깥놀이/전이
[바깥놀이] 자연물로 선생님 얼굴 꾸미기

[바깥놀이]모래 위에 선생님 이름 쓰기
[대체]선생님과 하이파이브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필요 시 낮잠 도는 휴식 취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역할]우리 원 선생님이 하는 일
우리 원에 있는 교사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사가 하는 역할에 대해 상호작용되었으며 여러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 놀이 행동을 나타내며 교사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도왔다. 원에 어떤 교사가 있는지 살펴보고 각 선생님마다 하는 일을 놀이로 표현하였다. 선생님 역할에 필요한 소품을 제공하며 놀이의 확장을 도왔다. 몇몇의 유아는 선생님의 이름이 궁금하다고 하여 내일은 교사 이름 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과학]친구와 그림자놀이
빛을 이용해서 그림자를 만들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카드의 모양을 탐구하여 만들어 보고 친구와 함께
자유롭게 만들어 보며 놀이를 했다. 그림자를 이용한 동극을 해봐도 좋을 것 같다.
[바깥놀이]자연물로 선생님 얼굴 꾸미기
다양한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주로 나뭇가지와 나뭇잎을 이용하여 교사 얼굴을 꾸미고 자신의 얼굴과 친구의 얼굴 특징에도 관심을 보이며 적절한 자연물을 사용하여 꾸미는 모습을 보였다.

[쌓기]선생님이 사용하는 공간 구성하기
원 내에 다양한 공간이 있음을 알고 교사가 사용하는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가 사용하는 물건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블록으로 책상과 의자, 노트북 등을 구성하여 놀이에 사용하였다.
[이야기나누기]우리 반 선생님 큐앤에이
궁금한 것에 대해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질문하고 답을 듣는 과정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종이에 기록하며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관심을 지속하였다.
[반영]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원에 계신 선생님 이름 글자를 카드 형태로 제공하고 발달 차를 고려하여 얼굴 사진도 함께 삽입하였다. 유아들은 스스로 읽기를 시도하고 글자를 따라 써 보는 언어활동으로 연계되어활동이 확장 진행되었으며 선생님들의 이름표를 만들고 싶어 하여 이름표 만들기 도안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교사 이름을 적고 얼굴을 그림으로 표현한 후 해당 교사에게 자신이 만든 이름표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왔다.

[미술]선생님에게 필요한 물건 만들기
교사가 사용하는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 방법에 대해 상호작용이 나타나고 다양한 미술 재료로 실제 물건과 비슷하게 만들거나 따라 그림과 교사와 필요한 물건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새로운 물건을 상상하여 만들어 보였다.
[동시]함께 놀이하자 친구야
친구와 함께 놀이 한 경험을 이야기를 나눈 후 동시를 감상하였다. 동시를 읽어보며 친구들과 놀이했던 다양한
경험을 회상하고 친구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여러가지 놀이했던 경험을 신체영역과 연계해서
몸으로 표현해보며 놀이를 확장해야 겠다.

[언어]친구에게 편지를 써요
평소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편지로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친해지고 싶거나 함께 놀이하고 싶은 친구, 고마운 친구, 좋아하는 친구에게 편지로 자신의 마음을 전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다음엔 가족들에게 편지를 쓰고 우체통에 넣어봐도 좋을 것 같다.
[음률]친구의 웃음소리 리듬 악기로 표현해요
웃음소리가 다양한 것에 대해 탐색해보고 이야기 나눈 뒤 악기로 웃음소리를 표현해 보았다. 여러가지 리듬악기를 탐색해 보며 웃음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었다./ 다음엔 합주를 통해 우리 반 웃음소리를 표현해보고 녹음 한 뒤 감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새노래]병아리 교실
교실과 관련된 노래를 들으며 일과를 회상하며 따라 부르고 우리 반 생활에 어울리는 가사를 만들어 개사하는 것에 흥미를 가졌다. 개사한 노래에 어울리는 동작으로 표현하기도 하였다.교 실과 관련된 노래를 들으며 우리 반 하루 일과를 회상하고 우리 반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으며 새롭게 개사한 노래를 따라 불렀다.
[바깥놀이]모래 위에 선생님 이름 쓰기
교사 이름에 관심을 가지고 모래 위에 자유롭게 적어보기도하고 나뭇가지나 손가락으로 적거나 자연물을 이용하여 이름을 구성하였다.

[과학]우리 원의 반려동물
원에서 키우고 있는 물고기, 거북이 등의 반려동물을 유아들이 자주 관찰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유아들은 평소에 자주 만나 인사를 하고 반가움을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유아들이 있어서 경험을 이야기 나누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반려동물이라는 의미에 대해 순조롭게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려동물을 아끼는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는 지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 나누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대체]선생님과 하이파이브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으로 실내에서 활동을 진행) 교사가 제시하는 높낮이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하며 손바닥 마주치기를 시도하였고 제자리에서 점프하거나 제한 시간 내에 많은 유아와 하이파이브 하는 게임 방법을 새롭게 정하여 유아의 흥미에 따라 진행되었다.

주평가
우리 원에 계신 선생님들께 관심을 가지고 역할에 대해 안다. 우리 반 선생님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고 원내 다른 선생님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원에 어떤 교사가 있는지 살펴보고 각 선생님마다 하는 일을 여러놀이 활동으로 표현하며 교사가 하는 일과 함께 교사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도왔다.
특이사항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